Dong-a Business Review
독자투고 고객센터
정기구독 신청 정기구독인증 온라인신청 기업교육안내
기업경영 트렌드 자기계발 Global Report DBR plus PDF Edition HBR 스페셜리포트 케이스스터디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찾기
기업경영
 · 경영전략
 · 마케팅/세일즈
 · 인사/조직
 · 재무/회계
 · 경영일반
트랜드
 · Trend/Technology
 · Industry/Market
자기계발
 · 리더십
 · 기획역량
 · 자기관리
 · 북클럽
DBR Core
 · 동영상
 · Knowledge Core
전체보기 지난호 낱권구매 정기구독 인증 고객센터 문의하기
magzine
고객센터
인기검색어 : CSR, 위기관리, 디자인
> DBR+
학장인사말 스쿨소개 입학정보
메인으로 이동 고려대 서울대 서강대 성균관대 연세대 KAIST
서울대학교 MBA 의 비전 및 발전방향
지금은 한 명의 인재가 수만명을 먹여 살리는, 인재경영의 시대라고 말을 합니다. 영어로 자유자재로 외국인과 협상을 할 수 있고, 10년 앞의 미래를 전망하고 기업이 나가야 할 바를 선도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가 기업의 미래를 결정합니다. 이런 유능한 인력을 키워내어 국가와 민족에 공헌하는 것이 바로 서울대의 사명이라고 생각합니다. 서울대 MBA에서는 바로 그러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제 1의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국내 최고라는 우물 안 개구리에서 벗어나 세계 유수 대학과의 랭킹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국내의 대표적인 경영자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설립된지 14년 만인 2006년 세계 14위로 등극한 CEIBS(중국유럽국제비즈니스스쿨)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현재 미국에서 MBA를 획득해야 성공하던 시대에서 세계 각 지역을 중심으로 패러다임이 옮겨가고 있습니다. 특히 아시아는 세계 경제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한국과 아시아에 특화된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서울대학교 MBA의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서 한국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다루는 다양한 사례들을 개발하여 교과목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SNU MBA 프로그램은 한국 기업의 경영현실과 글로벌 스탠더드의 조화를 추구하는 매우 실용적인 교과과정입니다. 또한, 금융 분야에서의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금융 MBA 트랙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이 과거 전쟁의 폐허에서 한강의 기적을 이룩한 것은, 한국 기업들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know-how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국기업의 사례를 통한 한국식 경영학을 습득하여 장차 CEO가 되어 한국의 기업을 인도해 나갈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SNU MBA 프로그램의 목표입니다.
 
Global MBA 프로그램은 도입 10년인 2017년 까지 세계랭킹 10위권, 아시아 최상위권 진입을 목표로 서울대가 심혈을 다해 준비한 프로그램 입니다. 서울대 교수진 중에서도 최고의 교수진과, 세계 각국의 최고 MBA 프로그램 중에서 엄선된 최고의 교수진이 서울대를 방문하여 가르칩니다. 세계 각국의 어느 MBA 프로그램, 예를 들어 하버드 대학 MBA 프로그램에도 이 정도로 유명한 최고의 교수들이 한꺼번에 모여 학생들을 가르치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모든 강의와 숙제, 학생들 사이의 대화도 영어로 이루어집니다. 한국어를 잘 모르는 외국인이 팀에 소속이 되어 있으므로, 한국어로 이야기를 해서는 의사소통이 안됩니다. 처음 작년에 입학할 때는 영어를 더듬더듬 하던 일부 한국 학생들도, 8개월이 지난 지금은 모두 다 영어로 능수능란하게 이야기 할 수 있을 정도로 실력이 향상되었습니다.
 
서울대에서는 MBA 프로그램의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약 5개 해외대학과 학생교류 협정을 맺었고, 다수의 미국과 유럽, 중국 등의 대학과는 공동학위 프로그램 및 학생교환 프로그램에 대해 협의 중 입니다. 미국의 듀크대 및 프랑스의 ESSEC ,북경대학과는 이미 공동학위 프로그램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세계 MBA 랭킹 10위권의 명문 학교들이 서울대와 공동학위제를 실시하기로 했다는 것은, 서울대 MBA 프로그램의 실력을 자신들의 프로그램과 동등한 수준으로 평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앞으로도 서울대 MBA 수준에 걸맞는 세계 최고의 대학들과 이러한 공동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효과는 벌써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미국과 캐나다, 아시아 각국 등지에서 서울대 MBA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자가 많이 생겼습니다. 한국의 경제적 성공이 세계의 모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세계의 학생들이 서울대로 모여서 공부하는 날이 곧 올 것이리라 확신합니다.
 
경영대학원 원장 및 경영대학 학장 안태식


 
소개 | Contact us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정책 |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 사이트 맵
  copyright ⓒ DUNET Inc. All Right Reserved